비만이란
비만이란 에너지 섭취가 소비보다 많아 소비되지 못하고 남은 과잉의 에너지가 지방조직에 축척 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단순히 체중이 많이 나간다고 비만은 아닙니다. 체지방의 과잉으로 당뇨병, 고혈압과 같은 대사이상을 유발하는 위험인자가 높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최근에는 체중은 정상범위에 있지만 상대적으로 체지방이 많아 배가 나오거나 물렁살이 많은 마른 비만 환자들도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비만이 되는 주된 원인은 소비되는 에너지 이상의 과도한 에너지 섭취에 의한 것으로 주로 만성적인 과식때문입니다.
복합적 요소 중 음식물의 과다섭취, 잘못된 식습관 및 생활습관, 운동부족, 유전적인 요인과 심리적인 요인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식사요법, 운동요법을 병행하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실생활의 행동을 교정해야 하며 보조요법으로 약물요법 특수장비를 이용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만의 정도가 심하거나 이미 합병증이 진행된 경우는 반드시 의학적 감시하에 의사, 영양사 등의 전문가의 지시에 따라 치료 받으셔야 합니다.
무조건 굶는다고 비만이 치료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시적으로 체중이 감소될 수 있어도 체지방의 감소와 재발방지에는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체계적이고 짜임새 있는 식사요법을 통해 치료되어야 합니다.
지방을 연소할 수 있는 개인에 맞는 운동을 선택하여 체중감량 및 체중증가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비만치료의 성공비결은 자신의 관리입니다. 이러한 관리를 위해서는 자기로부터의 혁명이 있어야 합니다.
비만치료의 약물치료는 식욕을 억제하거나 에너지 소비량을 증가시켜주는 약물, 영양분의 흡수를 억제시키는 약물로 나눌 수 있으며 에너지의 균형을 조절하고 비만치료 중에 나타나는 부작용을 미리 예방하거나 치료하는데 사용합니다.
여러 가지 장비와 시술을 통한 체지방 분해 술은 부위별 순환장애에 의하여 특정부위에 지방이 축적되는 환자에게 특별하게 응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